달콤한 맛을 지닌 고구마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슈퍼푸드 입니다. 고구마로 밥을 지어 먹으면 각종 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노화를 막아주어 젊음을 유지시켜 주는 훌륭한 식품이 됩니다. 오늘은 땅 속의 보물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변비와 대장암 예방
고구마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생 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 진액은 고구마가 스스로 상처를 보호하는 얄라핀이라는 성분인데 이것이 우리 몸에 들어가게 되면 장 안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기능이 있어 대장에 암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
고구마에 풍부한 칼륨이 몸 속에 남아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고 뇌졸중과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판토텐산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피로를 해소시켜 주며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켜 혈압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효과적인 암 예방
고구마에는 노화를 막고 암을 막아주는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당근과 호박같은 노란색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데 위암과 폐암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색 고구마 뿐만 아니라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고 염증을 낮춰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고구마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보통 열에 약하지만 고구마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절반 이상 남아있어 충분하게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다이어트
흔히들 고구마가 달콤한 맛이 나서 당이 높을 거라 오해를 많이 하지만 실제로 당 지수는 감자의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고구마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복합 당으로 변해 혈당이 조금씩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당이 지방세포로 변하는 과정을 억제합니다. 또한 고구마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주며 고구마의 녹말 성분이 단백질 소화를 돕고 식욕을 억제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는 껍질 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껍질에는 전분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속쓰림을 예방하고 소화를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구마의 껍질에도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암과 혈관질환을 예방하며 세포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하네요.
고구마를 드실 때 흔히들 가스가 차는 것을 많이 느끼셨을 텐데요. 이는 고구마의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장 속에서 발효를 일으켜 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같이 먹으면 가스가 차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펙틴은 사과나 귤 바나나 등에 함유되어 있으니 함께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